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세계에서 가장 큰 생물과 가장 작은 생물

by 오늘도 스마일^^ 2020. 12. 16.

세계에서 가장 큰 생물과 가장 작은 생물

세계에서 가장 큰 생물은 어떤게 있을까? 세계에서 가장 큰 생물은 바로 아르밀라리아 솔리디페스라는 꿀버섯이다. 우리가 아는 버섯은 작고 아담한 사이즈인데 의외로 버섯이라고 하니 정말 놀랍다. 버섯은 섬세하고 뿌리 같은 실 모양의 균사로 이루어져 있는데, 균사는 나무껍질 속이나 숲 바닥에서 자라며, 이 꿀버섯 또한 나무껍질과 뿌리를 먹고 산다. 균사는 수천 년에 걸쳐 거대한 조직을 이루는데, 이를 균체라고 부른다. 

 

허니 머쉬룸이라 불리는 이 가장 거대한 생명체는 미국 오리건 주 동부 맬휴어 굴립산림지대에서 발견된 뽕나무버섯 속에 속하는 버섯종이며, 단일 개체의 대지 내 균사체 면적이 자그마치 890ha로 축구장 1,220개 면적에 달할 만큼 무척 크다. 쉽게 말하면 올림픽 경기용 수영장 7,200개를 합한 넓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890ha의 대지에서 나는 굴버섯의 자실체, 즉 우리가 흔히 버섯이라고 부르는 땅 위로 솟아 올라오는 부분, 균류의 성기는 모두 유전적으로 완벽하게 동일하며, 이 개체의 나이는 최소한 2,400살 이상일거라 추측하고 있다. 그러면 여기서 재밌고 유익한 상식~!! 그럼 가장 큰 동물은 무엇일까? 가장 큰 동물은 대왕고래라 불리는 흰긴수염고래로 길이 25.5미터며, 가장 큰 파충류는 길이 5미터인 바다악어, 가장 큰 육지 동물은 아프리카 코끼리이다. 

 

그러면 세계에서 자장 작은 생물은 어떤게 있을까? 세상에서 가장 작은 생물은 "고세균성 리치몬드 광산 호산성 극소 유기체"라 불리는, 줄여서 아르만(ARMAN)이라 불리는 미생물이다. 이 아르만이라 불리는 미생물은 초미세먼지보다도 작아 현미경으로도 볼 수 없다고 하는데, 정말 너무 너무 작아서 소금 알갱이 한 조각에 100,000마리를 가둘 수 있다고 한다. 얼마나 작을지 상상이 안 될 정도로 초미립자인듯 하다. 오래된 구리 광산에서 솟은 뜨겁고 강한 산성의 물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럼 동물들 중에는 어떤게 있을까? 가장 작은 파충류로는 길이 25밀리미터인 마다가스카르카멜레온이며, 인도네시아사이프리니드가 길이 9밀리미터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어류이다. 가장 작은 양서류로는 길이 7밀리미터인 파푸아뉴기니개구리가 있고, 가장 작은 조류로는 길이 50밀리미터인 쿠바꿀벌새가 있다.